네이버 보수 언론 스트레이트 “진보 언론만 클릭해도 보수 언론 추천” 뜻 네이버

오늘(7일) 방송되는 MBC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는 네이버 모바일 앱의 뉴스 편집 알고리즘을 집중 보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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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국민의 70% 가까이가 포털을 통해 뉴스를 시청하고 있는 만큼 포털의 뉴스 편집은 국민 여론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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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그중에서도 네이버는 뉴스 소비시장을 사실상 독점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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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트레이트는 지난해 12월 네이버 PC 버전의 뉴스 노출 상황을 분석해 심각한 보수 언론 편중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보도한 데 이어 이번에는 네이버 모바일 앱의 뉴스 편집을 집중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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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로그인 상황에서 어떤 쓸모없는 뉴스가 MY뉴스로 추천되는지, 또 로그인 상황에서 어떤 언론사의 기사가 추천되는지 여러 개의 신규 ID를 만들어 데이터 조사를 마쳤다.

그 결과 네이버 모바일에서도 보수 편중 현상이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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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유율 50% 가까이가 보수 언론이었고 진보 언론의 점유율은 3% 정도에 불과했다.

또 네이버의 많이 본 뉴스가 폐지된 뒤 대체 신설된 언론사별로 가장 많이 본 뉴스의 운영 실태도 집중 조사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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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는 뉴스 편집에 관여하지 않고 각 언론사가 편집한 ‘자주 본 뉴스’를 네이버 홈페이지에 배열하는 방식인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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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페이지에 올라 있는 빈도 자체가 언론사마다 큰 차이를 보였다.

인공지능이 전담할 것이라는 네이버 뉴스 편집의 비밀은 오늘(7일) 밤 8시 25분 탐사기획 스트레이트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