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재테크 긍정마인을 전하는 나범입니다:)
한 달 전 정도에 토스를 이용하다가 토스에 새로운 기능이 생긴 것을 알았습니다.
바로 제 연금 조회 기능이었습니다.
이전까지는 제 국민연금이 얼마나 적립되어 있는지 지서에 와야 그때 확인하거나 따로 홈페이지에 공인인증서 인증 후 확인이 가능해서 자주 확인하지는 않았습니다.
어떤 목적으로 제출하기 위한 용도로 국민연금 홈페이지에 가끔 홈페이지에 들어간 기억이 있습니다.
지금은 은행이라는 플랫폼 하나에 제 모든 자산을 확인할 수 있는 시대라 연금 조회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기능이 기뻤어요!
토스 앱에서 내 연금을 확인한다.
토스앱 접속 후 메뉴 하단의 모든 메뉴로 들어가시면 스크롤바를 내려가시면 자산 부분에 내연금이 보입니다.
(애플 기준 / 안드로이드는 위의 설명과 다를 수 있습니다.
)
네, 연금 조회를 신청하면 당일 확인하실 수 없습니다.
약 3일정도 신청과 처리기간이 소요됩니다.
통합연금포털사이트에서 내용을 조회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사이트에서 지원하지 않는 DB직장연금/공무원연금/연금정보가 조회되지 않는 금융회사의 연금 등은 조회되지 않습니다.
내 연금을 확인하다
첫 번째는 국민연금 조회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납부한 금액과 만 64세 수령 시 예상 총 납부 금액, 그리고 연금 개시 후 받을 예상 금액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나봄이 회사는 퇴직연금 타입이 DC라서 토스에도 조회가 가능하거든요!
퇴직연금이 DC형일 경우 토스로 조회 가능하고, 지금까지 적립한 금액과 향후 회사에 장기간 다닐 경우 연금 개시 전 예상 적립액까지 나오는데. 다닐 수 있을 때까지는 회사를 열심히 다니려고 합니다.
^^
셋째, 마지막으로 제가 따로 적립하고 있는 연금저축계좌에 투자하고 있는 ETF 적립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월 연금저축에서 별도 고정비로 적립하시는 분은 만 54세 수령 기준으로 고정비에 따른 예상 총 적립금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투자 원금으로 적립액이 나오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지만 대체로 노후에 적립되는 제 원금을 바로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이 편리했습니다.
그리고 수령 개시 후 연령대별로 예상 수령액 합산이 조회되는 점!
아무래도 연령별로 연금액을 한 달에 얼마나 받을지 각각 계산해야 하고 알아봐야 하는데 토스가 자동으로 예상액을 계산해보니 노후 자산이 대체적이지만 구체적으로 느껴졌습니다.
토스에서 내 연금을 조회하고 나서 느낀 점은… 좀 더 연금화할 수 있는 자산을 늘려야 한다.
재테크랑 파이프라인 젊을때 해놓자!
나이가 들어 질병이나 사고로 내가 일을 못하게 되는 상황이 있다면?회사를 일찍 그만두게 된다면?이런 상상을 하게 되면 정말 지금 회사에 다닐 때 노후까지 가져갈 수 있는 자산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남편과 함께 조회하면서 노후 대비 시드머니, 목돈 모으기에 대한 이야기도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상 토스 내 연금자산 조회 리뷰였습니다!
비슷한 관심사가 있는 이웃끼리 서로 이웃을 환영합니다.
🙂
함께 보면 좋은 포스팅▼▼▼안녕하세요 재테크 긍정 마인드를 전하는 워킹맘 나범입니다!
2022년 8월 5일부터 카카오뱅크…blog.naver.com
안녕하세요 재테크의 긍정적인 마인드를 전해드리는 워킹맘 나범입니다.
7월 지나고 7월 부수입정산기 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