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와 산업이 수도권에 너무 집중되어 있기 때문에 지방과 수도권의 심각한 불균형은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한다.
지역간 균형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제도로 수도권의 공장을 수단과밀억제권 밖으로 이전할 경우 세제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감면요건, 감면기간, 감면세액 안내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수도권 외 공장 이전에 대한 세금 감면 요건
1. 법적 요건을 충족하는 국내 개인, 법인, 중소기업 및 대기업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습니다.
2. 공장 신축의 경우 2022년 12월 31일까지 공장 부지를 인수받고 이전계획서를 2022년 소득세 또는 법인세 신고서에 제출
제출하면 2025년 12월 31일까지 공장을 이전해야 합니다.
3. 공장을 이전한 회사가 합병, 분할, 물적출자, 영업양수 등의 방법으로 회사를 승계하는 경우 새로운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소득은 감면대상에서 제외됩니다.
4. 도심 밀집 억새권에서 공장시설을 3년, 중소기업은 2년 이상 공장시설을 갖춘 기업은 입주 시 할인 및 면제 혜택을 부여한다.
다른 지역들.
5. 공장은 모두 수도권으로, 중소기업은 수도권 밀집억새 지역으로 이전해야 한다.
6. 비중소기업을 대도시로 이전하는 경우 산업입지 및 개발에 관한 법률 제2조제8항에 따른 산업단지로 이전하여야 한다.
7. 중소기업이 수도권으로 공장을 이전할 때 본사 및 본점이 수도권 과밀억제권역에 있는 경우에는 본사 및 공장도 함께 이전하여야 한다.
감면 대상에서 제외되는 기업
1. 부동산업, 부동산임대업, 부동산중개업, 부동산매매업
2. 주택의 건설·개발·인도 및 매입한 주택의 전매는 제외
3. 소비자 서비스 사업
4. 매장 외부 판매점
6. 배송중개
할인기간 및 감면세액
1. 공장이전일 이후 해당 공장에서 최초로 소득이 발생하는 과세연도와 다음 과세연도 개시일로부터 6년 이내에 종료하는 과세연도에 법인세를 100 감면한다.
7년간 100% 면제.
2. 공장이전 후 5년차까지 소득이 없으면 5년차를 소득이 있는 최초의 과세연도로 간주하여 계산합니다.
즉, 5년간 소득이 없어도 5년차부터 감면기간을 산정합니다.
3. 7년 후 법인세는 3년 동안 50% 감면되어 총 10년이 됩니다.
4. 「수도권정비계획법」 제6조에 따른 생육관리권·자연보호구역·수도권 외의 광역시·행정구역으로 이전하는 경우에는 공장 이전일과 다음 과세연도 시작일 이후 공장 4년 이내의 마지막 과세연도에 대한 법인세 100% 면제 그래서 5년간 100% 할인하고 추가로 20% 할인이 됩니다.
감면세 후불
1. 공장이전일 및 사업개시일로부터 3년 이내에 폐업하거나 법인이 해산되는 경우에는 폐업일 또는 회사청산일로부터 3년 이내에 소급하여 감면가산금을 지급합니다.
2. 합병, 분할, 분할합병에 의한 경우는 제외한다.
3. 사업장이 수도권 밖으로 이전되고 중소기업이 독점권 과밀 통제지역으로 이전하여 활동을 시작하지 않는 경우 경감세액은 이전일로부터 소급하여 5년 이내에 추가납부하는 경우, 요구일자는 더 이상 지켜지지 않습니다.
4. 독일에서는 중소기업이 수도권 집중통제구역 앞에 동종의 제품을 제조하는 사업체를 설립하는 경우
추가 감면세액은 5년 이내 소급하여 지급
공장 이전으로 인한 이익
1. 회사이전을 위한 토지 및 건물의 양도차익은 양도일이 속하는 사업연도를 익금에 산입하지 아니한다.
종료일로부터 5년이 경과한 날이 속하는 회계연도부터 시작하여 5회계연도 기간 동안 동일 금액 이상을 익금에 산입합니다.
2. 공장이전을 목적으로 공장부지 및 건물을 양도하여 얻은 양도소득에 대하여는 최종기한이 경과한 날로부터 5년이 경과한 날로부터 5년에 걸쳐 균등액 이상의 분할납부 양도소득세의 과세표준이 만료됩니다.
주의
1. 도시 내에서 이사하는 것은 최저 과세 대상입니다.
2. 수도권 이외 지역으로 이사하는 경우에는 최저세가 적용되지 않습니다.
3. 농어촌 특별세는 없습니다.
4. 기한 이후의 결정 및 보고는 감면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5. 다른 조세감면과 중복공제가 되지 않습니다.
6. 공제 및 공제 규정의 중복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7. 업종은 공장이전 전과 후가 같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