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금저축계좌 미국 장기채 ETF 비교 매수 개시! (ft. 미국 30년 국채 수수료)

저의 경우 연금저축계좌(IRP와 퇴직연금)와 ISA계좌에만 ETF를 투자합니다.

일반적으로 위험자산과 안전자산을 나눌 때 우리는 안전자산을 채권으로 배워왔습니다.

그래서 지금까지 미국 채권은 안전한 자산으로 분류되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주식이 오르면 채권은 떨어지고 주식이 떨어지면 채권이 오르는 게 맞습니다.

그러나 작년, 올해를 거치면서 채권은 더 이상 안전자산이 아닌 상황이 되었습니다.

아래는 제가 2021년부터 척후병으로 가지고 있는 미 국채 울트라30년 선물(H)은 -42.63% 손실입니다.

미 국채 울트라 30년 선물(H)은 TLT라고 해서 미국 장기채의 대표적인 ETF와 유사하게 움직입니다.

2022년부터 올해까지 미국 기준금리 인상이 되면서 해당 ETF는 하필 환헤지 상품이라 달러 강세에 더블 콤보펀치를 맞았습니다.

만약 안전자산으로 미국 장기채 ETF 비중이 높은 사람들은 최근 손실이 누적돼 있을 것입니다.

진짜인지 확인해볼까요? 개인투자자 순매수 상위는 미국 장기채해외 ETF가 아닌 국내에 상장된 해외 ETF에 제한을 두도록 하겠습니다.

최근 6개월간 순매수 3위는 ACE 미국 30년물 액티브(H), 순매수 6위는 미 국채 울트라30년선물(H)입니다.

ACT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 ETF는 미국 발행 국채 30년물 중 잔존만기 20년 이상 채권으로 구성된 장기국채지수를 비교지수로 해 연금계좌로도 매수가 가능한 ETF입니다.

최근 3개월간 순매수 4위는 ACE 미국 30년 국채액티브(H)최근 한 달간 순매수 5위는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H)개인 투자자들은 지난 6개월 동안 미국 장기채를 계속적으로 사들이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미국의 장기채 ETF 투자 시기가 오래될수록 손실은 더 컸습니다.

미국의 장기채 ETF 비교미국 장기채 ETF를 투자한다면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가 KODEX 미 국채 울트라 30년 선물보다는 수수료 면에서 더 좋아 보입니다.

0.116% vs 0.4246% 차이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 ETF는 출시일이 2023년 3월 14일이어서 과거 트렉 레코드가 짧은 단점이 있습니다.

아래 성과를 보면 미 국채 액티브가 미 국채 울트라 30년 선물보다 더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는 점은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또 퇴직연금계좌(개인형IRP)로 미 국채 울트라 30년 선물은 매수할 수 없는 단점이 있습니다.

퇴직연금 계좌에서는 ACE 미국 30년 국채 액티브 ETF만 매수할 수 있습니다.

시기 문제지만 미국의 기준금리는 최종적으로 인하됩니다.

다만 우리가 원하는 빠른 시점에 금리 인하가 되면 좋겠지만 우리 예측대로 되지 않는 게 또 투자 세계 아닐까요?서두르지 말고 긴 호흡으로 투자를 해보세요.그런 관점에서 미국의 장기채 ETF를 분할 매수하는 것도 좋은 선택으로 보입니다.

저도 오늘 미국 장기채 ETF를 연금저축계좌에 넣기 시작했습니다.

여러분의 연금저축계좌 또는 ISA계좌에서 현금이 놀고 있다면 미국 장기채 ETF도 한번 매수를 고려해볼 만한 상황이 된 것 같습니다.

성공투자가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