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보건

학교 보건은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독일에서는 교리 중심의 학교 보건이 형성되어 있으며, 그 주된 임무는 의학 교육 비판과 학생들의 우생학 보호입니다.

미국에서 학교 보건은 교육적 관점에서 발전하여 학교가 모든 측면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학교보건이란 학교생활에서 건강을 보호·유지·증진하는 학문으로 학교란 일반적으로 모든 교육기관을 의미한다.

따라서 학교생활에서 건강문제를 논의할 때의 대상은 교육기관(초등학교, 중등학교, 문법학교, 중등학교, 대학교, 시각장애인을 위한 학교와 같은 특수학교, 유치원 및 유치원 포함)의 어린이들이다.

), 학생, 유아 및 교직원. 어린 시절을 거쳐 초등학교에 입학한 후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최소 12년 동안 학교에서 생활하며 처음 학교에 오면 개인 및 공중 보건에 대한 교육을 받습니다.

그 결과 형성된 건강 습관은 평생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성장발달 단계 중 학동아동은 유아기에 이어 두 번째로 성장이 빠르고 정서적으로 격동적인 시기인 청소년기를 거치며 집단생활을 하므로 집단감염이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학교건강은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건강을 보호·증진하고 올바른 건강습관을 길러주기 때문에 학생의 건강뿐만 아니라 성인의 건강을 위해서도 매우 중요하다.


학교 보건은 건강 관리와 보건 교육의 두 영역으로 나뉩니다.

건강관리는 학교 설치자가 대상자의 건강을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과 대책에 중점을 두며, 보건교육은 아동과 학생의 적극적인 학습과 건강증진 계획을 통해 자신의 건강을 지키고 유지하는 것이다.

그러나 별도의 고려는 필요하지 않으나 상호 유기적인 관계와 종합적인 결과를 통한 학교건강의 발전이 바람직하다.

매 수업마다 학교보건계획을 수립하여 종합적으로 학교보건을 시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일일학급관리를 운영하는 것이 타당하다.


초등학교에서의 보건교육은 주로 체육과 관련하여 담임교사에 의해 실시되며 어릴 때부터 건강과 관련된 건전한 습관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초등학교의 보건교육 영역은 인체의 구조와 기능, 영양, 휴식, 적응과 정신위생, 질병의 예방과 치료, 가정생활, 개인의 건강유지와 증진, 피로회복, 술, 담배, 지역 사회의 마약, 사고 및 건강 문제. 중고등학교에서는 보건교육을 별도의 과목으로 가르치는 것이 바람직하다.

보건 교사는 보건 교육을 실시하고 건강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장려하고 지도해야 합니다.

중·고등학교 보건교육 내용은 인체의 성장발달과 기능, 영양과 영양, 가정생활, 질병예방과 관리, 산업위생, 환경위생, 안전과 응급처치, 개인위생, 정신건강, 음주, 담배, 마약. , 소비자 건강 및 지역사회 보건 당국 및 보건 서비스. 이쯤 되면 정신건강에서 성교육을 탐구하는 것이 이상적일 것이다.

대학의 보건교육은 건전한 시민의 기본 전제인 건강한 시민을 양성하기 위한 목적으로 일반교육의 영역을 계승한다.

대학의 보건교육 내용은 개인의 건강증진을 위한 학생의 건강 및 전반적인 건강문제 보호 및 증진, 정서적·사회적 건강 개인의 적응, 집단생활 적응, 가정생활 준비 등을 포함한다.

이때 건강플랜은 건강정보, 건강상품 등을 적절하게 평가하고 의료서비스 선택, 의료예산 교육, 국내외 보건기관 및 보건관련 전문직의 기능에 대한 이해 등의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

. 학교 보건 분야에서 학교 의사는 학교 환경 위생 개선 및 유지와 학교 보건 계획 수립에 대해 조언해야 합니다.

또한 학생과 교사의 건강진단 및 건강진단, 질병예방 및 건강상담, 학생과 교사의 건강상담을 실시한다.

학교 약사는 학교 의사와 유사한 책임을 가지고 있지만 학교에서 사용되는 의약품과 독극물을 관리, 테스트 및 검사해야 합니다.

학교의사와 약사의 업무외에 보건교사는 학생에 따른 건강상담, 건강상담을 위한 가정방문, 보건교육에 대한 교사의 사랑, 의무실의 약품 및 시설관리, 보건교육 자료의 수집 및 관리 학생 건강교육, 의무기록 관리 등
학교급식은 학생들의 건강을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한 가장 중요한 보건교육의 수단이며, 학교급식은 자율학습의 장이므로 학교급식의 목적과 목표를 정확히 이해하고, 교육적 효과를 이루기 위해서는 철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학교급식은 아동의 성장과 심신발달, 올바른 식습관과 식습관, 철저한 위생관념 확립, 편식된 식습관 교정, 결핍증 예방, 질서감각, 협동심 함양, 영양에 대한 지식 습득, 생산과 소비에 대한 지식 습득, 학력 향상에 기여한다.

또한 신체의 건강한 발달을 촉진하고 사람들의 영양 생활을 향상시키는 건강 및 교육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학교에서의 학교보건업무는 학교보건교육, 학교건강검진, 학생병리, 학교급수관리 및 환경정화관리, 학교급식 및 학교보건실 운영으로 요약할 수 있다.

우리나라의 학교보건법은 헌법상 학교보건법이다.

또한 학교급식법, 전염병예방법 등 학교보건과 직·간접적으로 관련된 법률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