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의 발전으로 알게 된 KTL의 유구한 역사, 안녕하세요.한국산업기술시험원입니다.
오늘은 국내 유일의 공공종합시험인증기관인 한국산업기술시험원이 어떻게 시작되어 한국의 산업경제와 발전해 왔는지 KTL의 역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KTL의 역사, 즉 우리나라 산업기술 발전의 역사와 함께 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1945년 해방 후 한국전쟁을 겪은 대한민국은 사실상 잿더미 상태였습니다.
전쟁 후 국민소득 1인당 60달러의 가난한 나라였습니다.
정부와 국민 모두가 나라를 살리기 위해 노력했지만 1960년대 초까지만 해도 한국 경제는 전형적인 후진국형 산업구조를 갖추고 있어 전반적으로 매우 낙후된 상태였습니다.
공장의 설계로부터 생산 기술과 품질 관리에 이르는 모든 산업 기술을 외국에 의존할 수 밖에 없었기 때문에 정부가 산업 기술의 진흥을 주도적으로 이끌어야 했습니다.
1965년 한미 정상회담
“1961년 ‘제1차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수립한 정부는 비료, 시멘트, 합판, 섬유, 전력 등의 분야를 주요 전략산업 분야로 선정했으며 산업 육성에 필요한 기술은 선진국에서 도입한 뒤 소화한다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5년 간 정부와 국민이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 시멘트, 화약, 화학비료, 나일론, 수동 선반 제작기술 등의 개발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를 계기로 과학기술을 국가경제 발전을 위한 중요한 추진력의 하나로 인식한 정부는 산업계의 기술개발을 지원할 종합연구기관 설립을 시도했습니다 1965년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국 측이 연구소 설립 지원을 제의해 승승장구한 결과 1966년 한국 최초의 과학기술 종합연구기관인 ‘한국과학기술연구소(KIST)’가 국가 R&D 역량 확충의 리더 역할을 했습니다.
이와 같이, 대한민국의 산업화가 가속화한 1966년 4월 13일에 정밀 기기 및 전자 산업 육성을 위해, 한국 정밀 기기 센터(IFC)라고 하는 이름으로 KTL이 설립되었습니다.
국가 재원이 부족했던 시대여서 유엔 특별기금의 원조 사업으로 조달한 금액이 동원되어 시작되었습니다.
산업현장의 정밀도와 품질을 향상시켜 기업의 수출과 기술지원을 통한 부국을 꿈꾸며 세워진 KTL의 전신, 한국정밀기기센터였습니다.
사진은 1966년 4월 13일 상공부 장관실에서 한국 정부를 대표하는 박중훈 당시 상공부 장관과 유엔개발계획(UNDP)을 대표하는 루카스 주한 UNDP 대표, 유네스코를 대표하는 존 E 스틸 수석고문이 ‘한국정밀기기센터 운영계획서’에 서명하고 있는 장면입니다
한국정밀기기센터를 방문해 실험실을 둘러보는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70년대부터 90년대까지는 ‘파독 광부’와 ‘파독 간호사’를 상징하는 외화 수입, 경부고속국도 완공, 새마을 운동, 경공업과 기계공업, 중공업, 조선업 등의 발전이 가속화되면서 대한민국이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었습니다.
“한국정밀기기센터라는 이름의 KTL은 1970년대에는 전자공업진흥사업과 함께 기계공업정밀화사업, 제2차 유엔특별기금지원사업, 시험 및 인증사업 등을 수행하며 성장하는 한국 경제에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한국정밀기기센터 주최 BSI 기술세미나
그 후 1983년 8월에는 한국기계금속시험연구소(KIMM)로, 1989년 10월에는 생산기술연구원(KAITECH) 품질평가센터로, 1999년 3월에는 한국산업기술평가원(ITEP) 산업기술시험원(KTL)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온 국민이 노력하여 세계가 놀라고 한강의 기적으로 불리는 빠른 경제성장을 이루는 동안 KTL은 시험평가기술 개발과 보급, 해외인증 지원 등 각 시대별 과업을 완수하여 우리 기업의 품질기술 경쟁력을 높이고 수출경쟁력을 강화하여 국가경제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KTL 김세종 원장
이후 2006년 11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이 독립법인으로 설립되어 2015년 3월 경남 혁신도시 진주로 본원을 이전하였습니다.
2021년 현재 국내 유일의 공공종합시험인증기관인 KTL은 정부의 R&BD 사업을 지원하여 국민의 안전을 확보함과 동시에 기업의 지원을 주요 역할로 하여 국가 산업경쟁력 발전과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신임 원장의 취임식 회장
향후 KTL은 제4차 산업혁명, 디지털 친환경 시대를 맞이하여 제4차 산업핵심기술의 국제표준개발, 시험평가 플랫폼 구축을 통해 성과를 창출하고, 다양한 산업분야에 KTL의 전문성을 도입하여 디지털 녹색경제로의 전환을 선도해 나갈 예정입니다.
대한민국 경제와 함께 발전해 온 KTL!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최고의 시험인증기관으로 발전하고 있는 한국산입 기술시험원을 지켜보세요:)
경상남도 진주시 충의로 10KTL 대표 고객센터 080-808-0114
내용 출처 : 한국산업기술시험원 홈페이지,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홈페이지, 헤럴드경제 #한국산업기술시험원 #KTL #대한민국경제발전의역사 #KTL연혁 #KTL역사 #한강의기적 #1965년한미정상회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