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문동
겨울에도 시들지 않는 맥문동에 대해 알아볼까요?
막문동은 초여름(5월)에 채취하며, 재배품은 2-3년생부터 채취하여 뿌리털을 제거하여 햇볕에 말린다.
성상은 긴 네모기둥 또는 둥근 네모기둥 모양이며 길이는 12~40mm이다.
5~6월에 연한 자주색 꽃이 피고 9~10월에 둥근 청자색의 씨가 생긴다.
뿌리가 보리와 비슷하고 잎이 겨울에도 시들지 않아 맥문동이라 한다.
절강성 항주(杭州)에서 생산되며 살이 두껍고 크며 황백색을 띠고 향긋하며 쫄깃쫄깃한 식감이 일품이다.
전북 덕유산, 경남 밀양, 경북 울릉도에 자생하며 청양과 부여에서 재배하고 중국 절강과 사천에서 생산한다.
■ 원산지 및 식용부위 : 백합과 다년초 맥문동 뿌리의 암풀라
■ 성상 및 맛 : 본래 약간 차갑고 달며 맛은 약간 쓰다.
■ 외이도 : 갱년기, 심경, 위경
맥문동!
- 그것은 점액을 생성하고 폐를 윤활합니다.
- 마음을 정화하고 열을 발산합니다.
- 기침을 멈추고 가래를 맑게 한다.
- 간을 보호한다
■ 약리작용 : 면역기능강화, 면역력증진, 항체생성촉진, 항균, 방사선방호, 혈당강하, 기침억제개선, 피부건조
■ 성분 작용
- 베타-시토스테롤 :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노폐물 배출 및 미세먼지에 도움을 줍니다.
- 스테로이드 사포닌: 콜레스테롤 저하, 동맥 경화, 기억력 향상, 면역력 강화, 피로 해소에 도움을 줍니다.
- 아미노산:면역력을 향상시킵니다.
- 비타민 A : 기관지와 코의 점막을 튼튼하게 하고 항바이러스 효과가 있으며 미세먼지에 도움을 주고 감기를 예방한다.
■ 사용법, 용량 : 6~12g, 물에 달여 끓이거나 밥, 죽, 차, 고수와 함께 끓인다.
막문동밥
찹쌀 60g을 넣어 몸의 기능과 저항력을 높이고, 보리밥 60g으로 면역력을 높이고, 맥문동 12g을 넣고 냄비에 넣어 익혀 먹는다.
맥문동황열차
면역기능 강화에 좋은 맥문동 20g과 항바이러스 작용에 좋은 황기 20g(1일 섭취량)을 물 1.2리터에 주전자에 넣고 센 불에서 약불로 끓이다가 40분간 끓인다.
음료 대용으로 드세요.
겨울에도 시들지 않는 맥문동 많이 드시고 건강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