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강기의 유지관리와 유지관리계약의

엘리베이터 유지 보수

“내용물”.

1. 승강기 유지보수란?
2. 승강기 유지보수 업무 분담
3. 승강기 유지보수 계약의 종류
4. 승강기 유지보수 업체 선정 시 고려사항


승강기의 유지관리와 유지관리계약의 1

하나.승강기 정비란?

1. 승강기 유지보수란?

승강기 유지관리는 승강기 소유자 또는 관리자가 승강기를 안전하고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일상적인 관리, 정기점검, 예방정비 및 수리 등의 모든 행위를 말합니다.

통상 24시간 고장 대응 등의 사유로 전문 정비업체에 위탁하여 정비를 효율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 엘리베이터 유지보수 시스템

승강기 유지관리는 운영관리, 예방정비, 보수로 구분됩니다.

– 운행관리 : 일상점검 및 관리를 통해 승강기의 운행상태를 관리

– 예방정비 : 승강기 정기점검 및 자가점검을 통해 고장을 예방합니다.

– 수리: 부품을 교체하여 승객을 구출하고 사고를 처리하고 고장난 엘리베이터를 수리합니다.

3. 승강기 유지보수의 필요성

– 엘리베이터는 인원수에 제한 없이 사용하는 시설입니다.

따라서 검사 및 검사를 실시하여 사용자의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 승강기 유지관리는 재산보존을 위해 필수적입니다.

엘리베이터는 한 번 설치하면 거의 20년 가까이 장기간 사용할 수 있고 매우 비싼 기계입니다.

또한 오작동으로 엘리베이터가 운행을 멈춘 경우 2층 이상 기업의 경우 생활에 불편과 영업 손실을 초래할 수 있다.

– 엘리베이터 성능 유지

승강기는 수직이송에 적합한 장치로서 사람 이외의 화물을 운반하는 데 필수적인 수단이다.

엘리베이터는 장애인이나 짐이 많은 사람에게 없어서는 안될 편리하고 안락한 시설입니다.

2.엘리베이터 유지관리부

1. 엘리베이터 관리 장치:

승강기 관리 주체는 승강기의 소유자이거나 소유자로부터 유지 관리 권한을 부여받은 사람입니다.

종합감독관으로서 안전관리자를 선임하거나 정비업체를 선정하는 역할을 한다.


승강기 수리를 결정하거나 승강기 안전점검을 받는 것도 치리회의 책임이다.

2. 엘리베이터 안전 관리자:

치리회의 업무를 위임받은 안전관리자는 다음과 같은 일상적인 점검 및 관리를 통해 승강기의 사용자 불편사항, 개선점 및 이상점을 찾아내야 합니다.

나. 비상키 관리.

또한 유지 보수 기술자에게 맡기고 잘 고칠 수 있도록 감독해야 합니다.

승강기 안전 관리자의 책임에는 운영 절차 작성 및 유지, 사고보고, 고장 및 수리 기록 유지, 표준 장비 관리, 비상 연락 네트워크 작성 및 관리, 비상 키 관리 및 응급 처치 시스템 관리가 포함됩니다.

3. 감독자:

행정관청과 정비계약을 체결한 정비관리자는 전문적인 능력으로 정기점검 및 예방정비를 철저히 하여야 한다.

결함이 발생한 경우 응급 조치 및 문제 해결을 수행하고 안전 성능을 유지해야 합니다.

효율적인 승강기 관리를 위해서는 관리주체, 안전관리자, 유지관리자가 성실히 직무를 수행해야 합니다.

관리 주체의 적극적인 관심을 바탕으로 안전관리자는 일상적으로 이슈를 주시하고 정비업체가 유효한 자격을 갖추고 있는지, 점검을 잘 하는지 감시해야 한다.

고장발생시 유지관리자는 고장원인 및 조치사항을 확인하여 승강기 운행에 지장이 없는지 확인하여야 합니다.

3. 승강기 유지보수 계약의 종류

1. POG(Parts Oil Grease) 간이유지보수 계약

이것은 가장 간단한 형태의 유지 보수 계약입니다.

승강기정비업체는 승강기안전관리법의 검사규정에 따라 예방점검을 실시하고, 끼임사고 발생 시 승강기 고장을 수리하고 승객을 구출해야 합니다.

단, 이 과정에서 부품 교체 및 수리 비용이 발생할 경우 승강기 소유주가 부담합니다.

예를 들어 법정 검사의 경우. 나. 승강기 안전점검은 승강기 소유주(또는 관리회사 등)가 직접 접수하여 비용을 지급한다.

POG 계약방식의 장점은 월 유지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계약기간이 짧아 유지보수 업체 변경이 용이하다는 점이다.

POG 계약 방식의 단점은 고장이나 사고 발생 시 책임 한도(지배기관 등의 부품교체 승인이 늦어 고장 발생 시)와 수리 절차가 복잡하다는 점이다.

중대한 고장 발생 시 수리 비용 . .

2. FM(Full Maintenance) 책임정비계약, 종합정비계약

다음과 같은 POG와 동일한 작업을 수행합니다.

나. 예방점검, 승강기 수리 및 갇힌 승객의 구조

단, 부품 교체 비용이나 수리 비용이 발생하더라도 유지보수 업체에서 부담합니다.

(파손, 천재지변 등으로 인한 수리 제외)

또한, 다음과 같은 법정 검사에 일반적입니다.

B. 승강기의 안전점검은 유지보수 회사에서 수락하고 비용을 지불합니다.

FM계약 방식의 장점은 고장이나 사고 발생 시 책임을 유지보수 업체로 전가할 수 있고, 승강기의 수명과 성능이 보전되며, 장기적으로 저렴하게 유지보수를 할 수 있다는 점이다.

FM계약방식의 단점은 월정비비용이 비싸고, FM계약방식은 보통 무상부품교환으로 담보계약기간이 길기 때문에 유지보수업체 변경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3. 거주동의서

계약목적지의 승강기가 설치된 건물에서 상시대기중 유지보수업무를 수행하는 계약입니다.

원칙적으로 귀하는 일상 업무를 책임지는 안전 관리자의 역할도 맡습니다.

이 계약방식은 주로 세대수가 많은 아파트, 대규모 공장, 백화점 등 업무 중단 시 운영 손실이 큰 곳에서 많이 사용된다.

4. 승강기 유지보수업체 선정시 고려사항

1) 전문 기술이 있는지 여부

엘리베이터 유지 보수 회사의 기술에 따라 다릅니다.

나. 원격점검, 원격수리, CCTV감시서비스, 다양한 제어방식에 따른 점검 및 수리 다.

또한 승강기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설계시방서 및 도면, 기술인력 등이 어느 정도 제공되는지를 고려해야 한다.

2) 자격을 갖춘 사람이 있는지 여부

자격을 갖춘 자가 ​​검사자가 유지 보수를 수행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엘리베이터에 필요한 기술을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B. 고속 기계 검사 자격.

3) 비상 대응 능력

자체 평가와 더불어 24시간 버틸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어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고장을 보고할 때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합니다.

4) 부품 공급 체계의 구축 여부

고장이 났을 때 부품을 신속하게 배송할 수 있는 공급 시스템을 회사에 갖추고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위의 4가지 사항만 고려하면 각 승강기 제조사에 직접 승강기 유지보수를 맡기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승강기 도면과 설계시방서는 제작사만이 확보한 자료이고, 규모가 큰 기업일수록 비상대응과 기술인력 보유가 안정적이기 때문이다.

또한 원격 승강기 점검 등 첨단 관리 기술의 적용은 승강기 제조사만이 할 수 있는 기술이다.

승강기 유지보수는 승강기의 안전운행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입니다.

정비업체가 점검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관리기관과 안전관리자는 절차 감독에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