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 마일리지 개편안을 포기한


결국 마일리지 개편안을 포기한 1

4월로 예정된 대한항공의 마일리지 개편안이 국민반대와 정부의 시정요구로 잠정 보류됐다.

다들 아시다시피 대한항공은 마일리지 공제 기준을 ‘지역’에서 ‘노선’으로 변경하고 등급별로 다른 마일리지 적립률을 적용할 계획이었습니다.

하지만 장거리 마일리지 혜택을 줄이는 등 ‘적게 적립하고 많이 쓸 수 있는 기회’라는 점을 부각시켜 거센 반발을 불러일으켰다.


결국 마일리지 개편안을 포기한 2

반면 대한항공이 여론의 거센 반발에도 불구하고 마일리지 개편을 강행한 이유는 3조원에 육박하기 때문이다.

마일리지 부채(미수수익)를 줄이기 위한 것 같습니다.

이연수익은 최초 판매 시점에 마일리지가 수익으로 전환되지 않고 마일리지가 소진되었을 때 인식되는 수익입니다.

일반적으로 재무제표에서는 부채로 인식됩니다.

별도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3분기 대한항공의 이연수익은 2조682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10년 말(1조 739억원)보다 두 배 증가한 수치이다.

제도 개편안이 발표된 2019년 12월 대한항공의 부채비율은 814%에 달했다.

여하튼 가장 중요한 것은 그동안 마일리지 개편안으로 날카롭게 불려온 만큼 대한항공이 마일리지 개편안을 전면 개편할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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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대한항공이 4년 만에 배당을 재개한다고 밝혔다.

한국한공은 지난해 화물사업 호조로 사상 최대 영업이익 2조8836억원을 기록했다.

참고 배당금은 보통주 1주당 750원, 우선주 1주당 800원으로 총 배당금은 2,771억원입니다.

보지마.

대한항공은 4년 전인 2018년 결산에서 보통주 1주당 250원, 우선주 1주당 300원을 지급했는데, 이는 당시의 3배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