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일하는 곳에서는 명함에 세 개의 키워드를 적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제 키워드는 #소프트 #디자인 #솔버 입니다.
오늘은 이 싸구려 키워드가 탄생하게 된 배경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Design Solver”라는 별명은 다른 사람이 지어준 것이 아니라 스스로 만든 이름입니다.
부끄럽지만 그 이유를 설명하자면, 일을 대하는 태도의 근간에는 ‘문제 해결 정신’이 있다는 통찰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나는 항상 “왜 그럴까요?”라고 묻습니다.
‘어떻게 해결하지?’ “어때?” 나는 이렇게 산다 내가 세상의 문제를 찾고 해결하는 것을 그렇게 즐기는지도 모르겠다.
마치 수학 생활과 같습니다.
(멋져 보이고 싶었어요.) 몇 안 되는 자랑 중 하나가 수능 수학 영역에서 100점을 받았다는 것입니다.
갑자기 자랑을 하게 되었는데 점심시간까지 하게 되고, 아마 지금 하고 있는 일이 그런 맥락에서 선택한 일이 아닐까. 이 이야기는 길어서 나중에 다시 다루겠습니다.
‘부드럽다’는 더욱 부끄럽다.
이 키워드는 매우 새롭습니다.
“혁신”이라는 키워드가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혁신을 혁신으로 쓰는 것은 너무 진부합니다.
그것은 혁신처럼 들리지 않습니다.
방금 명함이 떨어졌고 약간의 다과가 필요했습니다.
1997년생으로 #sappasible 이라는 단어를 쓴 새로운 동료가 회사에 합류했습니다.
드디어 MZ세대가 왔다.
벌써부터 긴장감이 느껴진다.
유연하고 확고한 자세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해왔습니다.
유연성은 좋은데 제가 방문하는 혁신센터에 어울리는 표현이 필요했습니다.
그때 ‘말랑’이라는 말이 생각났다.
그리고 우리는 “hard”라는 단어보다 조금 더 혁신을 표현하는 의성어가 필요했습니다.
반짝이는게 따로 있나요? 아, ‘블링크’ 좋네요. 그렇게 해서 탄생한 것이 “소프트”입니다.
나는 최근 네트워킹 행사에서 나 자신을 설명할 기회가 있었다.
사람들은 우리 센터, 내 이름, 직위는 기억하지 못하지만 소프트는 기억했다.
어그로를 당기는 데 상당히 성공했습니다.
볼이 빨개져도 사람들에게 잊을 수 없는 인상을 남길 수 있다.
멋진 것은 아니지만 매우 보람이 있습니다.
그렇게 200명의 캐릭터와 명성을 교환했다.
글쎄, 내가 그렇게 유명해질지는 모르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