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급공인자격증) 1년만에 간호직 합격
1. 입학허가서 작성 시작
출근하고 공무원 공부를 하기 위해 산업용 항공기의 무료 티켓을 끊고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하지만 시간과 체력이 부족해서 공부가 우선 순위에서 밀려나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선택하고 집중해야겠다고 생각하고 2021년 6월 간호 8급 응시를 목표로 2020년 6월에 4-5년 직장을 그만두고 학업에 전념했습니다.
2. 주제별 학습방법
-- 수평형 디스플레이 광고 -->
1) 한국어
이선재와 김병태의 강의를 들으면서 한국어를 배웠다.
이선재 선생님의 문법, 기출문제, 모의고사 강의를 주로 들었고 김병태 선생님의 문학, 비문학, 한자, 한자, 모국어, 기말고사 강의를 들었습니다.
.
처음에는 이선재 선생님의 강의를 들으면서 기본적인 개념을 배웠습니다.
그러다가 특강으로 개편해서 2배속 특강으로 혼자 2번 더 읽고 기초도서를 3번 더 읽었다.
또한 국어 독해는 암기로 되는 것이 아니라 꾸준하게 해야 한다고 생각하여 기초독해와 독해를 거쳐 일주일에 2세트의 비문학적 문제를 풀었다.
또한 지난 이야기를 마치고 일주일에 2~3번씩 매일한국어와 술술한자를 풀면서 시험 직전에 나온 시즌을 거의 다 풀었습니다.
★ 수능 문과가 아닌 공채에 맞는 문학과 비문학 강의!
!
12월쯤 문학과 비문학을 보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서 김병태 선생님의 문학과 비문학 수업을 들었다.
그때부터 시험 직전까지 태의 카레. 김병태 선생님의 강의는 흩어진 방대한 지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암기할 수 있는 최고의 강의였습니다.
또한 김병태 선생님의 강의로 남은 한자를 더욱 완성할 수 있었고, 원어민처럼 어휘도 익힐 수 있었습니다.
공무원 시험의 특성상 다른 수험생들이 틀릴 수 있는 문제도 빼먹지 말아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렀다.
★ 모의고사보다 한국어가 낫다!
한국어를 배우기 시작하면 보통 문법, 문학, 비문학 순으로 배우는데, 이선재 선생님의 올인으로 문법, 문학, 비문학을 먼저 받는 것은 행운인 것 같아요 들어보세요 -원 , 그리고 겨울부터 김병태 선생님의 문학과 비문학을 다시 듣습니다.
이렇게 문학과 비문학에 대한 감각을 잃지 않고 처음에는 많은 시간을 들여 공부하고 마지막 강의에서 다시 외워야 하는 문법을 들으며 완벽하게 시험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시험 전에 모의고사를 많이 보지 않았습니다.
나침반과 봉투 모의고사는 끝까지 풀지 않았고, 정신을 잃지 않으려고 일주일에 한 번 정도 풀었습니다.
시험이 다가오고 혹시 모르는 문제가 나올까 봐 걱정이 되어서 공부를 제대로 안해서 집중을 잘못하기 쉬운 것 같아요. 그래서 모의고사를 많이 하는 것보다 기초를 잃지 않으려고 김병태 선생님의 마지막 강의를 주로 들었고, 지난 특강에서 지적한 기출문제들을 쭉 훑어보고 아는 것을 온전히 수용하고 복습했습니다.
기본.
-- 사각형 디스플레이 광고 -->
이선재
(Basic+Intensive) 2020년 기성 국어 올인원 개념 수료반 (Full Range) (Basic) 2021년 기성 국어 기초 도서 2배속 특강
(주제) 강의 1.2 ~ 15분 점수 바꾸기 (문제풀이) 2021년 선재 한국 매일한국어 술술 한자 시즌 4 특강 (이전 출품작 모두) 2021년 서문 한국 과거 기록
(FINAL) 2021년 기성 한국 직책 콤파스 모의고사 (FINAL) 2021년 기성 한국 직위 실용봉투 모의고사 (압축) 2021 기성 국어 압착 완료 (통합 7급 & 9급) (문법만!
!
)
김병태
(기초) 2021 김병태 국어일체이론(문학) 기초이론 수료 (문제해결) 2021 140 국어필수비문학항목 (정부/지자체 대비) (문제해결 ) 2021 120 필수 한국문학 항목(국가/지방 위치) 준비)(최종) 2021년 한국동요문학요약(요약) 2021년 한국동요주요요약(한자/한자)(주제) 2021년 한국어 한국어 한국어 특강 State/Local Position (Level 9, 7) 준비를 위해 7시간 만에 완료 (최종) 2021 Local Positions in National Language “Let’s see this” 준비를 위한 최종 평가 1부, 2부 (주제) 국어 2021 in local position/서울특별시
2) 영어
저는 주로 이동기 선생님의 영문법 강의와 심우철 선생님의 통사론과 독해 강의를 들었습니다.
이동이 선생님의 올인원 강의와 어휘 3000 강의를 들으면서 9월부터 매일 절반의 모의고사를 봤습니다.
모의고사 절반은 주말에 일주일 동안 문제풀이, 강의듣기, 실수반복, 빠진 문법과 어휘 공부, 실수반복을 한 뒤 틀린 부분을 체크했다.
어휘는 강의를 안듣는 경우가 있는데 강의를 들으면서 책을 읽고 강의를 보면서 말하기를 하면서 어휘를 암기하는 것이 저에게는 효과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여행을 가거나 밥을 먹을 때 강의를 들었다.
동의어들도 함께 분류해서 외우면서 익혔습니다.
구문론과 독해를 공부하기 위해 심우철 선생님의 강의를 선택했다.
Passing Phrases and Phrases 1000은 독해뿐만 아니라 문법까지 체크할 수 있어 영어 공부의 틀을 잡고 스스로 영어를 다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도와주었습니다.
그 후 모든 독해 문제와 1000개의 독해 문제를 풀었습니다.
특히 영어점수는 변동이 많았고, 영어는 자신이 없는 과목이었습니다.
그래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심우철 선생님의 모의고사와 이동기 선생님의 동성 모의고사를 끝까지 치루며 초심을 잃지 않으려고 노력했습니다.
지난 1~2주 동안 매일 모의고사를 봤습니다.
결국 시험에서 만족스러운 점수를 얻지는 못했지만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기 때문에 합격했다고 생각합니다.
-- 수평형 디스플레이 광고 -->
발동력
(Basic + Advanced) 2020 이동기 영어 ALL-IN-ONE 기본 개념 수료 (Daily English) 2021 이동기 Daily English Half Mock Test
공무원 최다빈도어휘 3000 전문강의 1.2부
(문제 풀이) 2020 이동기 영어 핵심 문법 700문항 (기존) 2021 이동기 영어 이전 문제 단위/유형별 풀이 (단기) 2021 이동기 영어 100점 핵심 문법 요약 (최종) 2021 이동기 영어 모의고사 1.2
심우철
(기초+고급) 2020 심우철 영어 통사론 합격
(문제풀이) 2020 심우철 1000세트
(기초 + 고급) 2021 심우철 합격 영어 독해
(문제풀이) 2020 심우철 독해 1000
(관용구 완성하기) 2021 관용구 789
(수능 직전 특강) 2021 이 지식 후에 시작하자
(FINAL) 2021 심우철 모의고사 시즌1, 2차
(FINAL) 2021 심우철 모의고사 시즌3 (현지 보직준비)
3) 한국사
한국사는 처음에 가장 어려웠고, 제대로 공부한 적이 없어서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결국에는 아이의 아이가 되었고 한국사에 대해 자신감을 갖게 되었습니다.
한국사는 투자한 시간만큼 가치가 있는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처음에 한국사에 굉장히 약해서 강민성 선생님의 올인원 강의를 듣고 개념을 잡았습니다.
강민성 선생님께서 스토리텔링을 통해 어렵지 않고 이해하기 쉬운 강의를 해주셔서 만족스럽게 카레를 따라갈 수 있었습니다.
★ 노트와 기출문제 읽기!
!
그 후 외워야 할 부분을 외우기가 어려워 문동균 선생님의 이전 강의와 이전 시험 문제를 풀고 함께 강의를 들었습니다.
문동균 선생님의 강의는 그가 말한 틀을 외우고 이해하면 어떤 문제든 공감할 수 있게 해주었다.
특히 1/2 강의부터 1/4 강의까지 판서노트를 들으며 1/4 강의를 반복해서 듣고 나중에는 틀을 외울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모든 내용을 매우 효율적으로 읽고 암기할 수 있었고 기출문제와 모의고사도 잘 풀 수 있었습니다.
모의고사보다는 기출문제 중심으로 국사시험을 준비했습니다.
하프나 모의고사를 매일 하지는 않았고, 한국사 감각을 잃지 않을 정도로 일주일에 한 번 정도, 시험이 있을 때는 일주일에 두 번 정도 모의고사를 봤다.
앞의 질문들을 두 번 훑어보고 틀린 부분이나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은 문제 부분 댓글로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독서에서는 틀린 문제를 다시 살펴보고 그 부분을 추가했습니다.
동시에 모의고사도 풀었고, 기출문제도 읽어보니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질문을 던지는 패턴을 볼 수 있었고, 읽으면서 잘못된 질문이 왜 틀렸는지에 대한 요인도 다시 분석했습니다.
또한 강의를 들으면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들을 예상하여 시험을 준비하였습니다.
그리고 지난 15일 동안 계속해서 읽을 수 있도록 계획했던 강의들을 잘 활용하여 큰 부담감 없이 끝까지 잘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한국사의 범위가 너무 넓어서 문동균 선생님이 펴낸 역사자료와 세계유산 강의도 빼먹지 않았다.
나올지 안 나올지 장담은 못하지만 만약 나온다면 다른 수험생들도 문화재를 포함해 모든 면에서 준비를 해야 한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 사각형 디스플레이 광고 -->
강민성
(기초 + 고급) 2021 강민성 국사 올인원 개념 졸업
(기초 + 고급) 2021 강민성 한국사 올인원 복습 강의
문동균
(기초+심화) 2021 전근대적 판서노트 개념완성 (압축) 2021 판서노트 1/2 특강
(축약) 2021 판서노트 1/4 특강
(구조화된 논문) 2021 최신 논문 요약
(구조화된 문풀) 2021 문동균 과거의 한국사 전체 (기본 1.0 + 고급 2.0)
(구조화된 문풀) 2021 문동균 한국사 전체 3.0 PLUS (전근대사) (근현대사)
(주요기여) 2021 문동균 한국사 핵논문 1/2 특강
(문풀) 2021 문동균 국사 95 + 3 독해 모의고사 5점
(주제) 2021년 매주 토요일 문동균 하프모의고사
(최종) 2021년 문동균 국사 지방직 최종 모의고사
(최종) 2021년 문동균 한국화 D-15 지방직 준비를 위한 대문 급습
(주제) 2021 문동균 한국사와 현대사 특강
(주제) 2021 문동균 한국사 특강, 민중근현대사
(주제) 2021 문동균 한국사의 향토사 특강
(주제) 2021 문동균 한국사 역사자료의 종말(고대~중세), (조선시대), (근현대사)입니다.
4) 케어 매니지먼트, 커뮤니티 케어
공단이의 단순한 점은 간호교사가 1인이라는 점이다.
강의에 적응하지 못해서 힘들었습니다.
대부분의 시간을 거의 혼자 책과 함께 공부했습니다.
3.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신에게 맞는 선생님과 학습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한 선생님의 강의만 듣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강의를 듣고 나에게 맞는 선생님을 찾으려고 노력하면서 저만의 학습법을 배울 수 있는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