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월은 특히 프리랜서들에게 굉장히 중요한 달 중 하나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직장에 다니는 회사원이라면 주로 1월, 2월 중에 연말정산을 마칠 겁니다.
프리랜서나 자영업자의 대부분은 5월에 있는 종합소득세 신고를 이용합니다.
그런데 5월에 신고를 하나 더 해야할 일이 있어요.그거 해외 주식 양도 소득세 신고예요.
국내 주식의 경우, 10억원 이상의 대주주에게 양도 소득세의 납부의무가 부과되고 있습니다만, 해외 주식은 1년간의 수익이 250만원 이상이면 양도 소득세를 납부할 의무가 있습니다.
해외주식의 양도소득세는 그 다음해 5월에 국세청홈택스를 통하여 납부하거나 증권회사의 신고대행서비스를 통하여 납부합니다.
증권사 신고대행 서비스를 이용하면 신고하기가 훨씬 쉬운데 국세청 홈택스를 이용해도 어렵지 않아요.
홈택스를 통한 신고방법, 첫 번째는 양도소득자료 수집 및 증빙서류 준비입니다.
각 증권사의 앱으로 양도소득세 증명서 또는 양도세 내역을 통해 증빙자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주의할점은양도소득세신고에는반드시취득일기입이필수적이기때문에반드시취득일을미리알아두는것이중요합니다.
그 다음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홈텍스->신고납부->양도소득세 순으로 접속하시면 됩니다.
위 순서대로 들어가면 ‘확정신고 작성’ 메뉴가 있으니 클릭해주세요.확정신고 작성 메뉴에 입력하시면 개인 기본정보, 해외주식 거래내역, 거래국가, 취득유형 등 필수정보를 입력하시면 양도소득세 신고가 완료!
신고가 완료되면 신고내역 확인으로 제대로 신고처리가 완료되었는지 확인 후 ‘납부할 세액조회납부’ 클릭 후 해외주식양도소득세 납부가 가능합니다.
조금 어려울 수도 있지만 그래도 직접 해보면 그렇게 어렵지 않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