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ot 스포티파이(SPOT) 주식 실적 발표(20년 4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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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 전 스포티 파이가 한국에 진출했다는 소식을 듣고 잠시 검색어를 오르내렸습니다.

스포티파이(Spotify, SPOT)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기업입니다.

스웨덴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미국에서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사실 10년 전? 한국이 소리바다를 쓰고 아이리버 MP3나 삼성옙이 인기를 끌던 시절에는 음원 다운로드가 주류였어요. 애플의 아이튠즈도 마찬가지입니다.

근데 어느 순간 저희는 ‘음원 다운로드’가 아닌 ‘음원 스트리밍’으로 소비하기 시작했어요 그것과 함께, 매월 이용료를 내는 「구독 경제」로 바뀌었습니다.

스포티파이가 위와 같은 변화의 큰 축이 되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용자(구독자) 수도 많은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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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파이(SPOT)

그렇지 않아도 멜론, 플로우, 지니, 바이브, 유튜브 음악 등 한국 음원 시장에 경쟁자들이 넘쳐나는데 또 공룡 하나가 들어왔습니다.

그만큼 K-POP에 대한 한국의 관심도 높아졌고, 한국 시장 자체에 대한 파이가 커졌다는 의미이기도 하죠.

이번 주에는 스포티파이(SPOT)의 Q42020, 즉 2020년 4분기 실적 발표가 있었습니다.

이에대한주가,앞으로의사업에대해서한번살펴보도록하겠습니다.

내용과 관련되는 출처나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은 스포티파이(SPOT) IR 자료를 참조했습니다.

첨부해두겠으니 필요하신분은 직접 확인해주세요!

Recent News Quick facts Number of Subscribers : 155 Million Number of Monthly Active Users : 345 Million Number of tracks : 60 Million Spotify is available in : 93 Markets Investor contact Questions for the Investor Relations department can be emailed to [email protected] or submitted by clicking on the bu … investors.spotif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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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OT 실적(인베스트닷컴) 매출은 호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지난해 비슷한 수준을 유지하던 매출이 상승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주당순이익(EPS)은 줄었지만 아무래도 공격적인 투자를 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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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파이 Q4 2020 실적 발표에서 고무적인 점은 4분기에 사용자가 3억 4,500만 명이라는 최고 수준에 도달했다는 점입니다.

3분기 대비 수익도 10%나 상승했어요.

또 주목받는 스포티파이의 ‘팟캐스팅’입니다.

팟캐스팅은 스포티파이가 몇 년 전부터 엄청나게 밀고 있는 사업이에요.

2019년 4분기 팟캐스트는 70만 개였으나 현재 220만 개로 약 3개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 이후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운이 좋았다고 할 수 있지요.

그리고 주목해야 할 점은 새로운 시장으로의 지속적인 확장입니다.

지난해 2020년 러시아를 필두로, 올해 2021년 한국에 진출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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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www.spotify.com/k r-ko/스포티파이 구독모델은 매달 10,900원인데 부가세가 별도입니다.

그러면 딱 매달 12,000원으로 즐길 수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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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OTIR의 한국 진출과 관련된 보도 자료를 보면 한국은 세계에서 6번째로 큰 시장이자 디지털 음원 및 문화의 중심지라는 평가를 남겼습니다 국물의 반이 느껴져요.

음… 하지만 가격이 굳이? 라는 생각에 사로잡힙니다.

멜론 행사보다 비싸고 특히 음원 생태계를 파괴하고 있는 유튜브 음악들이 있는데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한다지만 소비자들은 일단 싸게 노래를 들을 수 있으면 만족하죠. 그런 점에서 본다면 스포티파이만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설득해야겠죠.

그것이 한국에서 받아들여질지는 지켜봐야 합니다.

저는 계속 멜론을 썼는데 요즘에는 유튜브 뮤직으로 옮겨서 스포티파이는 안 쓰는 것 같아요

어쨌든 가장 중요한 주가를 알아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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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티파이 5일의 주가 (야후 파이낸스)

일단 실적발표 후에 주가가 8%정도 떨어졌어요. ㅠㅠ 매출액도 좋고 사업성도 좋은데 주가가 왜 떨어졌는지? 몇 가지 분석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코로나 이후 넷플릭스(NFLX)를 필두로 구독경제 및 비대면 영상음원 서비스 업체들의 주가는 폭발적으로 상승하였습니다.

그중에 스포티파이도 있고요.

즉, 현재 주가는 일단 기본적으로 이번에 발표한 실적정도는 당연하다고 투자자들은 생각했을 것입니다.

오히려 더 큰 성장을 기대한 투자자가 많은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스포티파이의 최근 사업은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러시아, 한국에서 정착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시간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결과가 성공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찾아보니 인도시장에서는 성과가 별로 좋지 않대요.

결국 주가 하락의 이유는 밸류에이션에 대한 평가가 이어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떨어진 느낌도 있어서 누군가에겐 세일 기간이었을 거예요.

특히 이번 발표에서는 직접 ‘변동성이 높은 리스크’라는 용어를 사용하면서 2021년의 자신의 사업은 계속적인 성장을 창출하겠지만,

시장과 수익의 변동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변동성을 극도로 싫어하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어색한 표현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변동성으로 인한 예측이 어려운 것도 사실입니다.

애플뮤직 등도 있고 다른 신흥국 시장에서의 성공도 지켜봐야 하고 백신으로 사람들이 밖으로 나가면 콘택트주 순환 매도도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스포티파이는 넷플릭스와 함께 공룡기업입니다.

구독자수 및 팟캐스트 등의 사업, 그리고 광고수입까지 성장 여력을 충분히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장점과 단점을 잘 분석해서 투자에 참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만약 스포티 파이를 이용하게 되면 (3개월 무료라고 합니다) 좀 더 감이 올 것이라 생각합니다.

투자의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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