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은 합병증이 무서운 질환으로 심근경색, 뇌출혈, 신장병 등 다른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위험한 만성질환입니다.
당뇨병은 인슐린 제어와 기능에 문제가 있어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는 상태입니다.
그로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것입니다.
정상일 경우 공복 시에는 소화 과정이 완료되어 당수가 감소합니다.
하지만 당뇨병인 분은 혈당 조절이 잘 되지 않고, 공복 상태에서도 고혈당 상태가 지속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고혈당 상태가 계속되면 전술한 당뇨병 합병증의 위험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당뇨병 환자는 정상 혈당치의 유지를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입니다.
혈당 정상수치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식이요법이 가장 중요한데, 이에 여주 환율효능이 식단관리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여주환은 여주환을 동그라미 모양으로 만든 것이다.
여주는 오이와 비슷한 모양의 표주박과 식물 또는 열매입니다.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린답니다.
여주의 효능은 동의보감에도 적혀 있는데 “성질이 차고 몸의 열과 피로를 제거하고 기력을 회복시켜 준다.
그리고 조약돌병 치료에 처방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대표적인 여주환 효능은 다량 함유된 카라틴 성분으로 당뇨 고혈압에 좋다고 합니다.
카라틴 성분은 췌장의 베타세포를 활성화시켜 인슐린 분비를 촉진합니다.
이런 기능으로 여주 환율 효능이 혈당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여주는 차가운 성질로 몸이 차가우시거나 위장이 약하신 분들은 여주 환 효능을 위해 섭취 시 부작용에 주의하세요. 그래서 부작용의 위험에서 벗어나 직접적으로 소화효소작용의 억제를 통해 실질적으로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원료로 달맞이 씨앗 PGGG가 있다고 합니다.
달맞이꽃 종자 PGG는 달맞이꽃 종자의 지표성분(Penta-O-galloylbeta-Dglucose)으로서 1차 소화효소 저해에 관여하여 식후 급격한 혈당 상승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달맞이꽃의 씨앗이 1차 소화효소 억제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원리를 알기 위해 우선 식후혈당이 상승하는 과정을 살펴봅시다.
우리가 먹은 음식은 1차 소화효소인 a-아밀라아제와 2차 소화효소인 a-글루코시다아제를 거치면서 포도당으로 바뀝니다.
전환된 포도당은 혈관을 통해 몸 여기저기를 돌면서 체내의 혈당을 상승시킵니다.
따라서 1,2차 소화효소 분비를 저해하는 성분을 섭취하면 혈당치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해당하는 성분으로 달맞이꽃 종자 PGG와 뽕잎 DNJ가 있기 때문에,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맞이꽃 종자 PGG
달맞이꽃 씨앗 추출물의 경우 폴리페놀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여러 성분 중에서도 PGG 성분이 풍부합니다.
해당 성분의 1차 소화효소인 a-아밀라아제 저해율은 타 식물과의 비교시험에서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실제로 임상연구의 결과도 볼 수 있었습니다.
본 연구는 당화 혈색소의 수치를 비교해 보았습니다.
당화 혈색소는 당뇨병 환자의 3 개월 혈당 농도를 반영하는 지표로 사용됩니다.
상기 연구에서는 달맞이꽃 종자 PGG를 섭취한 그룹의 당화혈 색소 수치가 감소했다고 결과를 밝혔습니다.
그 결과로부터 달맞이꽃 씨앗 PGGG가 공복혈당, 식후혈당을 비롯한 당화혈색소치의 감소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쿠와바DNJ
뽕잎추출물에는 혈당강하성분 DNJ(Deoxyno jirimycin)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2차 소화효소인 a-글루코시드가수분해효소 저해율이 높습니다.
실제로 타 식물 추출물(구아바잎, 바나나잎 등)의 소화효소 저해율을 비교한 연구에서 뽕잎 DNJ가 가장 높은 저해율을 보였습니다.
이에 관한 인체 적용 시험도 있는데, 해당 인체 적용 시험에서는 뽕잎 DNJ 섭취 그룹이 비섭식 그룹에 비해 식후 급격한 혈당치 상승이 억제되었다고 합니다.
오늘은 여주 환율 효능과 효율적인 혈당 관리 방법에 대해 함께 공부했습니다.
당뇨병은 혈당치를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식생활과 운동요법을 꾸준히 시행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 여주환 효능에 도움을 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 포스팅이 여러분께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본 포스팅은 소정의 원고료를 받고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