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의 기초 상식 – 막대기 차트 보는 법 그리고 이동 평균선 설명 안녕하세요 – 일반 부부입니다.
오늘은 주식봉차트, 일명 캔들차트 보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차트의 종류 주식 차트는 주가의 거래 가격과 거래량을 표시한 것으로, 주가 변동의 흐름을 파악해 예측하기 위한 보조 자료로서 활용되고 있습니다.
차트의 종류는 크게 3종류가 있습니다.
선차트 주식의 종가를 선에 인계한 것
바차트 미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차트로 시가/고가/저가/종가를 제공한다.
막대차트 한국/일본에서 주로 사용하는 차트로, 역시 시가/고가/저가/종가를 제공한다.
이 포스팅에서는,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막대 차트를 중심으로 설명합니다.
주식봉 차트 읽는 법 그리고 의미 아래 그림은 ‘예쁜’봉 차트입니다
차트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올랐다~’ 정도밖에 못 읽으시고 차트를 읽으시는 분들은 일주일의 흐름을 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봉차트는 양봉과 음봉으로 구분하여 봉과 꼬리로 구성되어 있다.
꼬리의 윗부분은 가격이 비싸며, 이는 그날 거래된 가장 높은 가격입니다.
꼬리 하단은 헐값이며, 이는 그날 거래된 가장 낮은 가격입니다.
시가/종가는 양봉/음봉이 각각 반대하나,
양봉에서는 몸통 아래가 시가, 위가 종가, 음봉에서는 몸통 위가 시가, 아래가 종가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양봉/음봉은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다음과 같은 모습으로 나타냅니다.
덧붙여서, 주가가 보합세(시가=고치)로 끝나는 경우 차트는 아래와 같이 나타냅니다.
이동평균선&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차트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동평균선은 일정기간의 평균주가를 인계받은 선으로 5일선, 20일선, 60일선, 120일선 등 기간에 따라 색상차이가 나타납니다.
아래는 한 종목의 차트인데, 이동평균선 기간 기준에 따라 다른 색으로 연결된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서 골든크로스/디크로스란 무엇일까요?
골든 크로스는 20일선이 60일선을 돌파하는 순간을 말하며, 단기 추세가 장기 추세보다 낫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반대로 데드 크로스는 20일선이 60일선을 돌파하는 순간을 말하며, 단기 경향이 장기 경향보다 나쁜 것을 의미합니다.
- 참고 * 위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중기” 기준입니다.
단기 “골든/데드크로스: 5일선&20일선” 중기 “골든/데드크로스: 20일선&60일선” 장기 “골든/데드크로스: 60일선&100일선
미래에도 이어진다는 보장은 없습니다만, 골든 크로스를 보인 종목은 상승세이고, 데드 크로스를 보인 종목은 하락세를 나타내, 투자 판단의 한 지표가 됩니다.
이상, 주식막대 차트의 읽는 법, 이동평균선, 골든크로스/데드크로스 에 대해 간단하게 조사해 보았습니다.
주가 흐름을 읽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