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제는 실비보험에 대해 간단히 소개해드렸는데 오늘은 무배당보다 건강한 치아보험에 대한 내용으로 찾아왔습니다~
궁금한 게 산더미처럼 쌓여있던 분들, 어디서 찾아야 할지 모르는 이웃분들, 여러분 기본적인 개념과 팁까지 본 내용에서 찾아보세요.
다른 진료항목과 마찬가지로 치과치료도 급여와 비급여로 치료내용을 구분하고 있는데요.
정기적으로 치과검진을 받으러 가거나 종합구강검진, 치료 목적의 스케일링과 충치치료(아말감 충전)와 같이 질병이나 필요해서 진행하는 항목의 경우 급여항목으로 분류,
예방 목적 스케일링 및 충치 치료(금 충전), 교정 및 미백과 같은 미용 목적 및 치아 기능 향상을 위해 시행하는 치료의 경우 비급여 항목으로 분류합니다.
임플란트나 틀니, 브리지 등도 비급여 항목에 속한다는 사실!
만 65세 이상이 받는 경우 국민건강보험 보장을 통해서도 보험 적용 혜택을 받을 수 있고 예방치료 스케일링의 경우에도 만 19세 이상은 연 1회에 한해 건강보험 적용을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아시는 분들은 아실 겁니다.
치료 종류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까요?
먼저 크라운이나 충전치료처럼 충치나 기타 치아질환으로 인해 치아손실이 발생했을 때 발치 없이 유지할 목적으로 치료하는 것을 보존치료라고 합니다.
임플란트나 브리지, 틀니처럼 충치, 발치, 외부 충격과 같은 영향으로 치아 손실이 크거나 상실에 이르렀을 때 인공적인 치아를 만들어 대체 목적으로 치료하는 것을 보철치료라고 합니다.
치과 치료의 종류가 그렇듯이 치과 치료의 재료에 따라서도 급여 재료의 비급여 재료가 구분됩니다.
수은과 구리, 은, 아연과 같은 합금 재료로 은색으로 마감되는 아말감이 있고 불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치아색으로 마무리하는 글래스 아이오노머가 있는데 이 두 경우 급여 재료에 해당합니다.
다음으로 작은 부위에 주로 사용하는 레진, 레진으로 열과 압력을 가해 강도를 높인 강화 레진, 도자기라고도 불리는 세라믹과 내구성이 뛰어난 금의 경우 비급여 재료에 해당합니다.
이렇게 치료에 드는 비용이 어떤 치료인지, 어떤 재료인지에 따라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큰 지출이 발생할까 봐 걱정하시는 분들의 경우 별도로 치아보험에 가입해서 준비해두기도 합니다.
무배당 보다 건강한 치아보험에 가입하기 전 진단을 받고 가입하는 진단형이 있고, 진단 없이 고지사항만 알려 가입하는 무진단형도 있습니다.
무진단형의 경우 가입절차가 보다 간단한 만큼 보장받을 때 가능한 개수나 횟수와 동일한 부분에서 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면책 기간이나 감액 기간 등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면책기간이란 보험사가 보험금을 지급할 의무가 없는 기간을 의미하며, 감액기간이란 일부 보험금만 보장받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보장 가능 횟수나 책, 감액 기간의 경우 보험사에 따라 다를 수 있으므로 가입하기 전에 반드시 확인해야 할 항목으로 보입니다.
이런 기간이나 제약이 싫다면 진단형으로 가입하세요.
가입하기 전에 알려야 할 것은
1년 이내에 충치로 치료나 투약, 진단 등을 받은 적이 있거나
5년 안에 치주질환이나 풍치 같은 치주질환으로 인해 자연치 상실이나 치주수술, 수술이 필요하다는 진단을 받은 적이 있는가.
마지막으로 지금 틀니를 하고 있느냐 이런 부분이 있기 때문에 성실하고 정직하게 알릴 의무를 준수해야 합니다.
만약 여러 회사의 치아보험을 중복 가입할 경우 각각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하지만 그렇게 진행하면 매달 납부하는 보험료가 부담스러울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경제적 상황을 잘 생각해서 진행해야 합니다.
하나 가입하더라도 제대로 된 보험상품으로 가입하고 싶다면 여러 보험상품을 비교하면서 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험비교사이트를 이용하면 이러한 과정이 더 쉽고 쉬워지므로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오늘 여러가지 항목을 최대한 간단하게 설명하려고 했는데 저도 많은 도움이 되었으니 여러분께도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