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거에 사고나 질병으로 치료받은 이력이 있는 경우에도 가입 가능한 DB동부화재 유병자보험은 현재 질병이 있어도 가입할 수 있는 보험입니다.
통상 보험에 가입할 때는 피보험자의 질병 이력을 확인하는 절차를 거쳐야 하는데 유병자형 상품도 가입 기준이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 상품과는 심사 적용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 상품 가입이 어려운 분들 중에서도 유병자 보험 계약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DB동부화재 유병자보험 가입 시에는 보험사가 정한 325고지를 해야 하는데, 325고지는 최근 3개월 이내에 입원 또는 수술에 대한 추가 소견이 없는지, 2년 이내에 질병이나 사고로 수술한 이력이 없거나 최근 5년 이내에 암 진단 경험이 없음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유병자형 상품에는 실비도 존재하지만 요일반 실비와 마찬가지로 가입 심사를 거쳐 가입합니다.
하지만 가입 심사 기준이 일반 실비와 다른데
질병이력이 있더라도 가입이 가능한 대신 일반실비로 보장되는 입원비, 통원비, 조제비 중 조제비 항목에 대한 보장을 받을 수 없습니다.
일반실비는 비급여 항목을 보장하는 특약 구성이 가능하나 유병자 실비에는 제한이 있습니다.
도수 치료, 비급여 자기공명 영상 진단, 비급여 주사료 등의 항목은 보장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또한 자기부담금 비율이 조금 더 높거나 보장한도가 일반 실비보다 낮은 경우도 있습니다.
유병자 실비에 가입하면 의료비 절감에 도움이 되지만 제약이 따르는 만큼 사전에 꼼꼼히 확인하시고 비교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유병자 상품에는 실비 외에 간편심사형, 당뇨 및 고혈압 특화형, 무심사형 등이 있습니다.
각각 가입 요건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간편형 상품은 통원이나 투약 여부 고지 없이 가입할 수 있는 유형이며 당뇨 고혈압 특화형은 해당 질병에 대해 알릴 의무가 면제되는 유형입니다.
무심사형은 질병이나 사고치료 고지의무가 면제되는 유형에 해당합니다.
이런 유형도 심사 기준은 상품별로 다르거나 보험료 지출이 일반형보다 클 수 있습니다.
유병자의 상품 중 진단비 구성이 가능한 유형도 있지만,
가입자가 지불한 비용이 없어도 진단비를 받을 수 있으며, 중증질환 진단비 상품을 구성하면 해당 질병에 대한 진단확진 결과 근거에 따라 보장청구가 가능합니다.
일반암, 소액암 유사암, 고액암 등 각 암 진단비 유형에 따라 보장 한도를 확인해야 합니다.
각각 보장한도의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소액암과 유사함에 적용되는 보장 한도는 일반암보다 적어 제공이 없는 상품도 존재합니다.
따라서 두 가지 유형에 대한 보장도 있고 상대적으로 한도가 높은 한도가 적용되는 일반 암의 종류가 다양한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고액암은 일반암 중에서도 치료비 부담이 크지만 특약을 별도로 구성하면 고액암으로 진단받은 경우 일반암보다 높은 한도를 보장받을 수 있습니다.
심장질환, 뇌질환 진단비 설계도 가능한지 확인하고 결정하는 것이 좋은데 이때 적용 가능한 보장범위를 잘 살펴보시고 가입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별로 급성 심근경색 또는 허혈성 심장질환 두 항목도 진단비 구성 가능합니다.
급성 심근경색이 허혈성 심장질환에 해당하기 때문에 허혈성 심장질환 진단비를 구성할 경우 보다 넓은 보장범위 설정이 가능합니다.
뇌졸중과 뇌출혈을 포함한 뇌혈관질환도 진단비 구성에 넣으면 더 넓은 보장 범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각각 똑같이 설계한 보험이라도 보험료가 천차만별로 달라 보험료도 계산해야 하는데 이때 비교사이트를 활용하면 50대 유병자보험, 농협 335 간편 유병자보험, DB동부화재 유병자보험 등 다양한 상품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